커뮤니티

캠퍼스스케치

「내가 만드는 교양교과목 공모전 수상작 발표회 및 시상식」개최-생명건강공학과 신현우, 박준영팀 (우수상)

  • 작성자 생명건강공학과
  • 작성일 2025.02.13
  • 조회 126


교양교육원(원장 강순이)은 2월 12일(수) 춘천캠퍼스 60주년기념관에서 「내가 만드는 교양교과목 공모전 수상작 발표회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직접 교양과목을 기획하고 교수법을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교양교육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춘천·삼척·도계캠퍼스 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인간과 문화 ▲사회와 세계 ▲자연과 기술 ▲예술과 건강 등 균형교양 4개 부문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집했으며, 춘천캠퍼스 36개팀, 삼척·도계캠퍼스 6개팀 등 총 42개팀, 57명의 재학생이 참여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대상’은 이호민(생물교육전공) 학생이 제안한 ‘과학의 역사와 21세기 과학’이 차지했으며, ‘최우수상’은 ▲한정현(간호학과) 학생의 ‘별자리의 이해’ ▲송지혜(의생명공학전공) 학생의 ‘도시재생과 지역정주’가 각각 수상했다.

이어, ‘우수상’은 ▲송윤승(생약자원개발학과) 학생의 ‘삼척 생태계 자원관리와 보존’ ▲신현우·박준영(생명건강공학과) 학생의 ‘천연물로 알아보는 강원도’ ▲백무성·임윤(산림자원학전공) 학생의 ‘산과 청춘’이 선정됐다.

‘장려상’은 ▲전승우·김리원(정치외교학과) 학생의 ‘강원도에서 배우는 일상 속 정치’ ▲이정주(AI소프트웨어학과) 학생의 ‘동물 세계의 인간학’ ▲안준식(컴퓨터공학과) 학생의 ‘생성형 AI의 이해와 활용 전략’ ▲강시은(정치외교학과) 학생의 ‘강원근현대사’가 각각 수상했다.

강순이 교양교육원장은 “2026년 강원 1도 1국립대학 통합을 앞두고, 이번 공모전에 지역 특성화 분야의 다양한 제안이 접수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학생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교육과정에 반영해 실질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양교육원은 공모전에서 선정된 일부 과목을 실제 교과목으로 편성해 학생들이 직접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4학년도 1학기에는 ‘대학생을 위한 ESG탐구’(춘천캠퍼스)와 ‘공존하는 인공지능’(삼척캠퍼스)을 신규 개설했으며, 2025학년도에는 ‘K-컨텐츠 속 공간여행’(삼척캠퍼스)을 개설할 예정이다. 

출처: KNU 뉴스 - KNU소식 - 대학홍보 - 대학소개 - 강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