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석교수님) 강원대학교-제주 둥근농원, 「 ‘통일’ 감자 기술이전 협약」 체결
- 작성자 생명건강공학과
- 작성일 2025.03.13
- 조회 29
우리대학은 3월 13일(목)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의 둥근농원(대표 홍정호)과 「감자 신품종 ‘통일’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둥근 농원은 ‘통일’ 감자의 씨감자 생산 및 판매·유통을 담당하며, 우리대학은 생산 단계별 기술 제공 및 사업화 지원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제주도에서 최초로 통일감자 품종의 통상실시권이 부여된 사례로, 통일감자 품종의 국내 기술이전으로는 8번째 사례에 해당한다.
제주도 감자산업은 연작 피해와 토양 병해, 특히 더뎅이병으로 인한 상품성 저하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해 여름철 씨감자 파종이 어려워지고, 가을·겨울 재배 시 태풍과 폭우로 인해 수확량이 불안정해지는 등 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우리대학 임영석 교수가 개발한 ‘통일’ 감자 품종는 제주도에서 2년 전부터 대규모로 봄·가을 재배되며, 기존 주요 품종인 ‘대지마’(일본 품종)와 ‘탐나’보다 뛰어난 수량성과 더뎅이병 저항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둥근 농원은 지난 2년간 ‘통일’ 감자를 재배하며 그 우수성을 직접 확인했으며, 겨울철 저온 저항성이 높아 남부지역 하우스 감자 출하 시기와 맞춰 노지 출하가 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 재배 면적이 확대되고 있으며, 농가들의 씨감자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25년부터 강원도 대관령 채종포에서 생산된 우량 씨감자가 둥근농원을 통해 제주도에 대량 보급될 예정이며, 이번 기술이전을 계기로 ‘통일’ 감자가 제주도에서 더욱 널리 보급되어, 제주 감자산업 발전과 안정적인 농가 소득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일’ 감자는 2011년 우리대학 임영석 교수가 연구를 시작하여 2022년 8월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 출원을 마쳤으며, 2025년 2월 공식 품종보호 등록이 완료됐다. 이 품종은 한반도 전역에서 재배 가능하며, 봄·여름·가을 노지 재배 및 겨울 하우스 재배를 통해 연 2기작이 가능하다.
평균 수량성은 1㏊당 37.45톤으로, 기존 미국 감자품종 ‘수미’(24.35톤)보다 1.5배 높으며, 병해충 저항성이 강해 저장 중 부패율이 감소하고 씨감자 생산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홍정호 둥근 농원 대표는 “통일감자는 높은 수량성과 병해 저항성을 갖춘 품종으로, 제주도 농가에서 안정적인 생산과 높은 시장성을 보장할 수 있다”며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제주도가 봄감자 주산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영석 교수는 “통일감자는 기후 변화에도 적응력이 뛰어나고, 수량성과 품질 모두 우수한 품종”이라며 “제주도가 가을 감자뿐만 아니라, 봄 감자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며, 농가들의 성공적인 재배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을 위해 제주도를 직접 방문한 장철성 우리대학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제주도 감자 농가들이 더욱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갖추게 되길 기대한다”며, “우리대학은 앞으로도 감자품종 연구 및 우량종자 보급을 통해 국내 감자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임영석 교수는 30여 년간 감자 품종 개발에 매진해 온 세계적인 감자육종학자로, ‘통일’ 감자를 비롯해 ‘기능성 컬러감자’, ‘고구밸리’, ‘골든킹’ 등 21개 이상의 감자 품종을 개발했다. 또한, 춘천 감자빵의 주재료인 ‘로즈밸리’ 품종을 육성했으며, 감자 우유(음료) 및 감자 화장품 개발, 미국 기업에 8개 감자 품종 기술이전 등 감자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2007년 모스크바 세계감자경진대회 ‘금상’ ▲제14회 동곡상 수상 ▲우리대학 ‘자랑스러운 강대인 상’ 수상 등 연구 업적을 인정받았으며, 우리대학 의생명과학대학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임영석감자연구소 대표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감자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와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출처: KNU 뉴스 - KNU소식 - 대학홍보 - 대학소개 - 강원대학교
제주도에 토종 감자 시대 도래…강원대-둥근농원, 신품종 '통일' 감자 기술이전 협약 체결 < 경제 < 기사본문 - 국제뉴스